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하루만에 교구만들고 만점받기!

2021. 10. 20. 14:42방송대 유아교육과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중 가장 궁금해할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전공과목

 

비현직 교사 또는 초임교사 경우 계획안도 못 쓰겠는데!

하루 만에 교구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고, 모의실습은 또 어떻게 하라고?!

당연하게 멘붕 올 수 있습니다!

만약, 저도 현장 경험이 없었다면 멘붕 와서 발만 동동 굴리고 있었을 거예요.

 

그래서!!

제 경험으로 출석수업 때 조원들과 주제 선정하고, 계획안 작성, 교재교구 제작 후 모의실습

만점 받을 수 있는 방법 한 개씩 알려드릴 테니

정신 단단히 잡고 하나씩 해결해보도록 할게요!

 

우선 하루 만에 간단한 만들 수 있는 교재교구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교구를 우선 소개하자면,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정말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

색깔과 모양, 그리고 언어활동으로 확장될 수 있는 1석 3조 아니 이거보다 더 많은 역할해주는

'과자봉지 책'입니다.  

 

준비물은

다양한 봉지 과자, 알록달록 펠트지, 글루건, 자, 칼, 가위, 뿅뿅이, 원펀치, 고리 링, 코팅기&코팅지를 준비합니다.

 

(봉지과자 뒷부분을 칼 또는 가위로 잘라주시고,

묻어있는 과자 가루는 물로 씻어주거나 물티슈로 깨끗하게 닦아주셔야 해요!)

 

1. 과자봉지를 코팅해주세요.

과자봉지 코팅할 때 울 수 있어 코팅지 닫힌 부분에 종이를 덧대어 우는 것을 방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접착 코팅지를 사용해서 투명이 아닌 하얀색으로 보이는 코팅지예요. 참고해주세요)

 

과자봉지 위아래 울퉁불퉁한 부분을 자르기 않고 같이 코팅해주세요.

 펠트지로 울퉁불퉁한 부위만 깔끔하게 가리면서

과자 상표까지 유아가 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죠!

 

2. 펠트지를 왼쪽 사진처럼 사이즈를 재서 칼로 반듯하게 잘라줍니다.

이때 주의사항!!!

문처럼 열 수 있게 만들 거면 왼쪽은 자르시면 안 돼요!!!

 

나는 재단한 자국을 겉에 표시내기 싫다! 하시는 분

재단한 자국이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주세요. 

 

이해 안 간다 하시는 분을 위해 쉽게 한 번 더 설명할게요.

왼쪽 사진을 좌우 대칭하셔서 재단하시면 됩니다!

 

그냥 제공해주면 재미가 없겠죠?

3. 글자 한 한 부분과 예측할 수 있도록 특정 부위에 네모, 세모, 동그라미 등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구멍 내어줍니다.

 

콘초야... 왜 사선으로 되어 있는 거니ㅠㅠ

콘초모양 대로 자른다고 노력했지만 저의 최선이었습니다....ㅋㅋㅋㅋ

 

4. 밑판과 윗판 사이에 코팅한 과자봉지를 넣어 붙여주세요.

유아들이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손잡이처럼 뿅뿅이를 붙여주면 됩니다.

 

유아들이 뿅뿅이를 잡고 열었다 닫아하며 놀이하기 편하겠죠?

 

 

5. 12~15개 정도 만들어 고리 링으로 연결해주면 완성!

 

유아들이 옆으로 넘기며 흥미롭게 볼 수 있게 되는 책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조원들과 역할을 나누어 제작하였기 때문에 책 표지가 없지만,

여러분께서는 책 표지까지 만들어주시면 보다 완성된 책이 되겠죠?

 

저는 단시간 동안 교구 제작하여 다음날 오전 11시에 모의 실습하게 됐는데

교수님과 학우분들께서 좋은 피드백으로 관심 가져주셨어요.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가정에 아이가 있으시다면

효과적인 교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와 함께 스터디하는 모임 분께서는 다른 교구 제작을 하셔서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아 함께 포스팅해봅니다!

https://blog.naver.com/sara_jjjjj/222540679865

 

 

교재교구에 맞는 활동계획안 작성 방법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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